본문 바로가기

공부 노트

정보처리기사 실기 - Ch2. 화면 설계 > 1. UI 요구사항 확인

1. UI 요구사항 확인

1-1.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정답

UI(User Interface)

1-2.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답

CLI(Command Line Interface)

1-3.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답

GUI(Graphical User Interface)

1-4.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답

NUI(Natural UserInterface)

1-5.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답

OUI(Organic User Interface)

1-6. (UI 설계원칙)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

직관성

1-7.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정답

유효성

1-8.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정답

학습성

1-9.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정답

유연성

1-10. (UI 품질 요구사항) 실제 수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과의 차이를 분석, 시스템 동작을 관찰하기 위한 품질 기준

정답

기능성

적절성, 정밀성, 상호 운용성, 보안성, 호환성

1-11.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동안 의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하는 품질 기준

정답

신뢰성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1-12.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

정답

사용성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1-13.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품질 기준

정답

효율성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1-14.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 얼마나 용이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

정답

유지보수성

분석성, 변경성, 안정성, 시험성

1-15. 다른 플랫폼에서도 추가 작업 없이 얼마나 쉽게 적용 가능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

정답

이식성

1-16.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 할 세부사항 등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

정답

UI 지침

1-17. 고객, 경쟁하고 있는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하여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 분석하는 기법

정답

3C 분석

1-18.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

정답

SWOT 분석

1-19.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 나가는 경영전략

정답

시나리오 플래닝

1-20.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정답

사용성 테스트

1-21.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정답

워크숍

1-22.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된 문서이다.

정답

스토리보드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정보(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가 담겨있는 설계 산출물

1-23.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정답

와이어프레임

1-24. 정적인 화면에 동적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

정답

프로토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