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5.23 ~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1. 시스템의 요구분석부터 유지보수까지 전 공정을 체계화한 절차
정답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1-2. 가장 오래된 모델, 각 단계를 확실히 마무리 지은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모델
정답
폭포수 모델(Water fall)
1-3. 주요 기능을 프로토 타입으로 구현,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는 모델
정답
프로토타이핑 모델(Prototyping)
1-4.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완벽하게 개발해나가는 모델 계획 및 정의 -> 위험 분석 -> 개발 -> 고객평가
정답
나선형 모델(Sprial)
1-5. 구축 대상을 병렬적으로 개발, 반복적으로 개발하여 점증 완성시키는 모델
정답
반복적 모델(Iteration)
1-6. 소프트웨어 개발의 시작부터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과정까지의 전과정을 형상화한 방법론
정답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1-7. 전체 시스템을 기능에 따라 나누어 개발, 이를 통합하는 분할과 정복 접근 방식의 방법론
나씨- 슈나이더만 차트: 논리의 기술에 중점을 둔 도형식 표현 방법
정답
구조적 방법론(Structured Development)
1-8. 정보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관리절차와 작업 기법을 체계화한 방법론
정답
정보 공학 방법론(Information Engineering)
1-9. 객체라는 기본 단위로 시스템을 분석 및 설계하는 방법론
정답
객체 지향 방법론(Object - Oriented)
1-10. 컴포넌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새로운 응용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론
정답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CBD; Component Based Development)
1-11. 절차보다는 사람이 중심인 신속 적응적 개량 개발 방법론
정답
애자일 방법론(Agile)
1-12. 의사소통 개선과 즉각적 피드백으로 소프트웨어 품질을 높이기위한 방법론
5가지 가치: 용기, 단순성, 의사소통, 피드백, 존중
정답
XP(eXtreme Programming)
1-13. 테스트를 먼저 수행하고 이 테스트를 통과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코드를 작성한다는 원리
정답
테스트 기반 개발(TDD; Test Driven Development)
1-14. 프로그램의 기능을 바꾸지 않으면서, 중복제거, 단순화 등을 위해 시스템을 재구성한다는 원리
정답
리팩토링
1-15. 매일 정해진 시간, 장소에서 짧은 시간의 개발을 하는 팀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중심 방법론
정답
스크럼
1-16. 도요타의 린 시스템 품질 기법을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 낭비 요소를 제거하여 품질을 향상하는 방법
7가지 원칙: 낭비제거, 품질 내재화, 지식 창출, 늦은 확정, 빠른 인도, 사람 존중, 전체 최적화
정답
린
1-17. 실세계의 개체를 속성과 메서드가 결합한 형태의 객체로 표현하는 기법
정답
객체 지향
1-18.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문제와 관련된 모든 클래스, 속성과 연산, 관계를 정의하여 모델링하는 기법
정답
객체 지향 분석(OOA; Object Oriented Analysis)
1-19. 유스케이스를 모든 모델의 근간으로 활용하는 방법론, 야콥슨
정답
OOSE(Object Oriented Software Engineering)
1-20. 그래픽 표기법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모델링, 럼바우
객체 모델링 -> 동적 모델링 -> 기능 모델링
정답
OMT (Object Modeling Technology)
1-21. 객체들간의 관계를 정의하여 ER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과정까지의 모델링
객체 다이어그램 사용
정답
객체 모델링
1-22.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들 사이의 제어 흐름, 동작 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
상태 다이어그램 사용
정답
동적 모델링
1-23. 프로세스들의 자료 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과정을 표현
자료 흐름도 사용
정답
기능 모델링
1-24. 데이터가 각 프로세스를 따라 흐르면서 변환되는 모습을 나타낸 그림
정답
데이터 흐름도(DFD)
1-25. 자료요소, 자료요소의 집합, 자료의 흐름, 자료 저장소의 의미와 그들간의 관계, 관계 값, 범위, 단위들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사전
정답
자료 사전(DD)
1-26. 주어진 기간내에 최소의 비용으로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전반적인 활종
정답
프로젝트 관리
1-27. 전문가에게 비용산정을 의뢰하거나 여러 전문가와 조정자를 통해 산정하는 방식
ex) 전문가 판단, 델파이 기법
정답
하향식 산정방법
1-28. 세부적인 요구사항과 기능에 따라 필요한 비용을 계산하는 방식
정답
상향식 산정방법
1-29. 원시 코드 라인수의 낙관치, 중간치, 비관치를 측정, 예측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
계산) 비관치 + 4중간치 + 낙관치 /6
정답
LOC 모형(Line Of Code)
1-30. 한 사람이 1개월 동안 할 수 있는 일의 양을 기준으로 프로젝트 비용을 산정
(Man Month) = (LoC) / 생산성
(프로젝트 기간) = (Man Month) / (프로젝트 인력)
정답
Man Month 모형
1-31. 보헴이 제안, 프로그램의 규모에 따라 비용을 산정
조직형(Organic Mode): 5만 라인 이하
반 분리형(Semi-Detached Mode): 30만 라인 이하
임베디드 형(Embedded Mode): 30만 라인 이상
정답
COCOMO 모형
1-32. 소프트웨어 개발주기의 단계별로 요구할 인력의 분포를 가정하는 방식
정답
푸트남 모형
1-33. 요구 기능을 증가시키는 인자별로 가중치를 부여, 요인별 가중치를 합산하여 총 기능의 점수를 계산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방식
정답
기능점수(FP) 모형
1-34. 프로젝트가 일정 기한 내에 적절하게 완료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모델
정답
일정관리 모델
1-35. 여러 작업의 수행 순서가 얽혀있는 프로젝트의 일정을 계산하는 기법
정답
주 공정법
1-36. 비관치, 중간치, 낙관치의 3점 추정방식을 통해 일정을 관리하는 기법
정답
PERT
1-37. 주 공정 연쇄법으로 자원 제약사항을 고려하여 일정을 작성하는 기법
정답
CC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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