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보안 설계
1-1. 소스코드 등에 존재하는 보안 취약점을 제거하고, 보안을 고려하여 기능을 설계 및 구현하는 등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지켜야 할 일련의 보안 활동
정답
SW 개발 보안
1-2. (SW 개발 보안 3대 요소) 인가되지 않은 개인 혹은 시스템 접근에 따른 정보 공개 및 노출을 차단하는 특성
정답
기밀성(Confidentiality)
1-3. 정당한 방법을 따르지 않고선 데이터가 변경될 수 없으며, 데이터의 정확성 및 완전성과 고의/악의로 변경되거나 훼손 또는 파괴되지 않음을 보장하는 특성
정답
무결성(Integrity)
1-4. 권한을 가진 사용자나 애플리케이션이 원하는 서비스를 지속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특성
정답
가용성(Availability)
1-5. (SW 개발 보안 용어) 조직의 데이터 또는 조직의 소유자가 가치를 부여한 대상
정답
자산(Assets)
1-6. 조직이나 기업의 자산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건이나 행위
정답
위협(Threat)
1-7. 위협이 발생하기 위한 사전 조건으로 시스템의 정보 보증을 낮추는 데 사용되는 약점
정답
취약점(Vulnerability)
1-8. 위협이 취약점을 이용하여 조직의 자산 손실 피해를 가져올 가능성
정답
위험(Risk)
1-9. 시스템을 악의적으로 공격해서 해당 시스템의 자원을 부족하게 하여 원래 의도된 용도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공격
정답
DoS
1-10. (DoS 종류) TCP 프로토콜의 구조적인 문제를 이용한 공격
정답
SYN 플러딩(SYN Flooding)
1-11. 대량의 UDP 패킷을 만들어 임의의 포트 번호로 전송하여 응답 메시지를 생성하게 하여 지속해서 자원을 고갈시키는 공격
정답
UDP 플러딩
1-12. 출발지 주소를 공격 대상의 IP로 설정하여 네트워크 전체에게 ICMP Echo 패킷을 직접 브로드캐스팅하여 마비시키는 공격
정답
스머프, 스머핑
1-13. ICMP 패킷을 정상적인 크기보다 아주 크게 만들어 전송하면 다수의 IP 단편화가 발생하고, 수신 측에서는 단편화된 패킷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하, 재조합 버퍼의 오버플로우가 발생. 정상적인 서비스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공격 기법
정답
죽음의 핑
1-14. 출발지 IP와 목적지 IP를 같은 패킷 주소로 만들어 보냄으로써 수신자가 자기 자신에게 응답을 보내게 하여 시스템의 가용성을 침해하는 공격기법
정답
랜드 어택
1-15. IP 패킷의 재조합 과정에서 잘못된 Fragment Offset 정보로 인해 수신 시스템이 문제를 발생하도록 만드는 DoS 공격
정답
티어 드롭
1-16. 패킷을 분할하여 보낼 때 처음 패킷을 1번으로 보낸 후 다음 패킷을 보낼 때도 순서번호를 모두 1번으로 조작하여 전송하는 DoS 공격
정답
봉크
1-17. 처음 패킷을 1번으로 보낸 후 다음 패킷을 100번, 다음 패킷을 200번 등으로
정답
보잉크
1-18. 여러 대의 공격자를 분산배치, 동시에 동작하게 함으로 특정사이트를 공격하는 기법
정답
DDoS
1-19. DDoS 공격 구성 요소 5가지
정답
핸들러, 에이전트, 마스터, 공격자, 데몬 프로그램
1-20. (DDoS 공격도구) 많은 소스로부터 투입된 UDP flood 서비스 거부 공격을 유발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
정답
Trinoo
1-21. 분산 서비스 거부 에이전트 역할을 하는 Linux 및 Solaris 시스템용 멀웨어 도구
정답
Stacheldraht
1-22.공격자는 출발지 IP를 공격대상 IP로 위조하여 다수의 반사 서버로 요청 정보를 전송, 공격대상자는 반사 서버로부터 다량의 응답을 받아서 서비스 거부가 되는 공격
정답
DRDoS
1-23. DDoS와 DRDoS의 차이
정답
DDoS에 비해 공격 근원지 파악이 어렵고, 트래픽 생성 효율이 DDoS보다 훨씬 큼
1-24. 케빈 미트닉이 사용했던 공격기법, TCP의 세션 관리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기법
정답
세션 하이재킹
1-25. 애플리케이션 공격 종류 5가지
정답
http get 플러딩, Slowloris, RUDY Attack, Slow Read Attack, Hulk DoS
1-26. (네트워크 공격기법) 공격대상에게 직접 공격을 하지 않고 데이터만 몰래 들여다보는 수동적 공격
정답
스니핑
1-27. 네트워크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의 취약점 파악을 위해 공격자가 취약점을 탐색하는 공격 도구
정답
네트워크 스캐너, 스니퍼
1-28. 패스워드 크래킹 4가지
정답
사전 크래킹, 무차별 크래킹, 패스워드 하이브리드, 레인보우 테이블 공격
1-29. 침입자가 인증된 컴퓨팅 시스템인 것처럼 속여서 타깃 시스템의 정보를 빼내기 위해 본인의 패킷 헤더를 인증된 호스트의 ip 어드레스로 위조하여 타깃에 전송하는 공격기법
정답
IP 스푸핑
1-30. 메모리에 할당된 버퍼 크기를 초과하는 양의 데이터를 입력, 이로 인해 프로세스의 흐름을 변경시켜 악성 코드를 실행시키는 공격 기법
정답
버퍼 오버플로우
1-31. 정상적인 인증절차를 우회하는 기법
정답
백도어
1-32. 다중 사용자 시스템과 망 운영 시스템에서 접속자의 로그인 정보를 확인하는 보안 절차
정답
서버 인증
1-33. 서버 인증의 기능 4가지
정답
스니핑 방지, 피싱 방지, 데이터 변조 방지, 기업 신뢰도 향상
1-34. (서버 인증 종류) 기억하고 있는 지식, id 패스워드
정답
지식 기반 인증
1-35. 소지하고 있는 물품, 공인인증서 otp
정답
소지기반 인증
1-36. 생체 정보, 홍채 정맥 얼굴 지문
정답
생체 기반 인증
1-37. 특징을 활용, 서명 발걸음 몸짓
정답
특징 기반 인증
1-38. 사람 또는 프로세스가 서버 내 파일에 읽기, 쓰기, 실행 등의 접근 여부를 허가하거나 거부하는 기능
정답
서버 접근 통제
1-39. 접근통제 용어 3가지
정답
주체, 객체, 접근
1-40. (접근통제 종류) 주체나 그룹의 신분에 근거하여 객체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방법
정답
임의적 접근통제(DAC)
1-41. 객체에 포함된 정보의 허용 등급과 접근 정보에 대하여 주체가 갖는 접근 허가 권한에 근거하여 객체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방법
정답
강제적 접근 통제(MAC)
1-42. 중앙 관리자가 사용자와 시스템의 상호관계를 통제하며 조직 내 맡은 역할에 기초하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방법
정답
역할기반 접근 통제(RBAC)
1-43. (3A) 접근을 시도하는 가입자 또는 단말에 대한 식별 및 신분을 검증
정답
인증(Authentication)
1-44. 검증된 가입자나 단말에게 어떤 수준의 권한과 서비스를 허용
정답
권한 부여(Authorization)
1-45. 리소스 사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서비스
정답
계정관리(Accounting)
1-46. (인증관련기술) 커버로스에서 사용되는 기술, 한번의 인증 과정으로 여러 컴퓨터상의 자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증 기술
정답
SSO
1-47.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에서 동작하고 대칭 키 암호기법에 바탕을 둔 티켓 기반의 프로토콜
정답
커버로스
1-48. 미 국방부 지원 보안모델, 보안 요소 중 기밀성을 강조하며 강제적 정책에 의해 접근 통제하는 모델. No Read Up: 보안수준이 낮은 주체는 보안 수준이 높은 객체를 읽어선 안됨. No Write Down : 보안수준이 높은 주체는 보안 수준이 낮은 객체에 기록하면 안됨.
정답
벨-라퍄듈라 모델(BLP)
1-49. 무결성을 보장하는 최초의 모델. No Read Down : 높은 등급의 주체는 낮은 등급의 객체를 읽을 수 없음. No Write up : 낮은 등급의 주체는 상위 등급의 객체를 수정할 수 없음.
정답
비바 모델